선박 이벤트 / 뉴스HOME / 커뮤니티 / 선박 이벤트 / 뉴스

제목 선박명 등록일
참돔 타이라바 기법 씨앵글러호 2020-05-18
그동안 갯바위 찌낚시꾼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참돔낚시가 이미 수준높은 루어낚시가 되고 있습니다.참돔 뿐만 아니라 감성돔 루어낚시도 즐기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고요.

지깅대와 베이트릴, 그리고 참돔낚시용 러버지그 몇 개면 할수있는 편한 장르의 낚시가 되었지요

참돔 선상루어낚시는 채비만큼이나 그 기법 또한 단순합니다. 바닥까지 채비를 내렸다가 5m 정도 감아올리는 것만 반복할 줄 알면 누구나, 심지어 초등학생조차 참돔 손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참돔 선상 루어낚시는 일본에서 들어온 기법입니다. 일본의 어부들이 참돔을 잡을 때 쓰는 ‘타이라바’와 ‘인치쿠’ 라는 루어를 변형 발전시켜 낚시에 접목한 것이 바로 지금의 참돔 루어낚시라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참돔을 낚을 때 쓴 루어의 이름은 ‘타이라바’지요 타이’는 돔, ‘라바’는 고무를 듯하는 일본어. 즉, 타이라바는 ‘참돔을 낚는 고무’ 라는 뜻으로 알고 있고요... 이를 정식 루어명칭으로 고치면 ‘참돔용 러버지그’ 쯤 되겠습니다.


낚싯대 / 6~7피트 짜리 러버지그 전용
릴 / PE합사 200m 정도를 감을 수 있는 베이트릴.
원줄 / PE합사 0.6~1.5호
목줄 / 쇼크리더 16~20Lb
루어 / 참돔용 러버지그(일명 ‘타이라바’) 45~80g 또는 100g이상 짜리, 또는 인치쿠 러버지그의 무게는 수심과 조류속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60g 최대 100g을 넘는것도 사용합니다.

낚시방법 / 바닥 내린 후 5m 감는 동작의 단순 반복

이 참돔 선상지깅낚시는 그 기법이 아주 단순하기 때문에 낚시초보자, 어린이, 여성 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쉽게 손맛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채비내리기 릴 감기 다시 내리기가 전부다.끊임없이 반복하는 것뿐입니다. 그런데 이런 단순함 속에도 일정 수준의 테크닉이 있습니다. 릴링의 속도와 채비를 띄우는 높이 등을 얼마나 능숙하게 하느냐에 따라 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참돔의 입질이 느껴 지는데요 ‘투둑 투둑’ 하고 러버지그를 잡아 당기는 느낌이 바로 그것입니다.바로 챔질을 하는데, 이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이 때 챔질을 하면 백발백중 헛챔질입니다. 입질이 들어와도 같은 속도로 릴링을 계속 해주는 것이 키포인트 입니다
참돔 타이라바 낚시 에서는 한박자 쉬고 챔질하라는 속설도 있습니다.

서해 시즌초반 저수온 산란기에 지렁이를 사용하곤 합니다 루어낚시 이지만 지렁이를 사용하면 좀더 빠른 입질을 받곤 합니다 
조황을 위해서 선장이 권장하기도 합니다.
 
일단 시작하면 옆 낚시인이나 선장.사무장께 그날의 패턴을 여쭈어 보시면 아마도 최선 일겁니다.
그러면서 내가 그날그날의 패턴을 찾아서 성공하면 그 기쁨이 배가  되지요.

20200427_095658.jpg


1589447822809.jpg


 
Top